아이디 비밀번호   자동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대구은행 직장내성추행 사건 치유와 재발방...
  
 작성자 : 대구여성회
작성일 : 2017-08-18     조회 : 673  



20170810_100719.jpg


20170810_103203.jpg

20170810_103611.jpg


대구은행 직장내성추행 사건 치유와

 

재발방지 대책마련 촉구 기자회견

 

 

 

일시 / 장소 : 810() 10:00 / 대구은행 본점 앞(칠성동)

사회 : 신미영(대구여성회 고용평등상담실장)

발언 1 : 강혜숙(대구경북여성단체연합 상임대표)

발언 2 : 차우미(대구여성의전화 대표)

발언 3 : 강금수(대구참여연대 사무처장)

 

기자회견문 낭독

황성운(전국여성노동조합대구경북지부 지부장)

대구시민은 성희롱 은행과 거래하고 싶지 않다퍼모먼스

 

 

 

 


[기자회견문]

 

대구은행은 직장내성추행사건 치유와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라 !!!

 

대구은행에서는 지속적으로 심각한 성추행 사건이 발생했고 노동부 조사, 경찰 내사가 이루어졌다. 대구고용노동청은 직장내성희롱으로 대구은행에 가해자를 징계하라는 공문을 보냈고 지난 728일 가해자 4명에 대한 징계가 이루어졌다. 그리고 대구은행이 약속한 인권센터가 81일자로 설립되었다.

 

어떤 사람들은 대구은행이 가해자에 대한 징계도 하고 인권센터도 설립했으니 할 만큼 한 것 아니냐고 한다. 그러나 당장 가해자에 대한 징계를 했다고 해서 대구은행의 직장내성희롱사건이 마무리되었다고 할 수 없다. 지속적으로 성희롱이 발생했고 누구하나 문제를 제기할 수 없는 분위기였다면 근본적으로 대구은행의 조직문화를 바꾸지 않는 이상 사건은 또다시 발생할 수밖에 없다.

 

대구은행의 조직문화를 바꾸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전직원에 대한 치유적 접근의 직장내성희롱예방교육과 외부전문가가 참여하는 성희롱실태조사이다. 대구은행은 이미 직장내성추행 사건이 발생한 사업장이므로 일반 교육이 아닌 치유적 접근의 교육이 필요하다. 2차 피해를 막기 위해 사건발생 후 어떻게 대처해야 되는지, 직장동료로서 어떻게 행동해야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교육을 해야 한다. 또한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실태조사팀을 구성하여 실태조사를 해야 대구은행의 직장내성희롱피해 규모를 확인할 수 있고 이에 적합한 대책과 징계, 치유대책을 마련할 수 있다. 대구은행은 인권센터와 노조가 직접 실태조사를 한다고 이야기하는데 그럴 경우 직원들이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에 사실대로 대답하기가 어렵다.

 

인권센터 설립도 마찬가지다. 겉으로 보기에는 대단한 것처럼 보이지만 인권센터 구성과 운영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대구은행 문화를 바꿀 수도 있고, 여론을 잠재우는 거짓카드일수도 있다. 직원 3천명이 넘는 대구은행에는 지금까지 직장내 고충처리위원회 조차 없어 성추행사건을 인사부와 인사부내 감찰부가 조사하는 사태까지 발생했다. 가장 기본적인 시스템조차 갖추지 않은 구조적인 문제가 성희롱 사건이 지속적으로 일어나게 만든 원인의 하나인 것이다. 따라서 대구은행이 대구시민들에게 대책마련 의지를 보여주려고 한다면 인권센터의 구성과 운영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과 계획을 발표하여야 한다.

 

지금까지 대구시민들은 지역기업이라는 이유로 무조건적으로 대구은행을 이용해왔다. 또한 대구은행이 이번 사건을 잘 해결하여 지역을 대표하는 기업으로 재탄생하기를 바란다. 그렇지만 시민사회단체의 요구를 계속해서 거부하는 대구은행의 행태를 보면 과연 문제해결의지가 있는지 의구심이 든다.

 

대구은행의 직장내성추행 사건은 개인의 일탈 문제가 아니라 성희롱이 용인되는 조직문화의 문제이다. 이에 대해 대구은행이 사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적극적인 해결의지를 보여야 한다. 시민들이 원하는 것은 일시적인 해결책이 아니라 성추행 사건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는 조직문화와 시스템 마련이다. 이를 위한 시민사회단체의 요구를 계속해서 무시한다면 대구시민들은 대구은행에 대한 신뢰를 거두고 직접 행동에 나설 것이다. 대구시민은 성희롱이 발생하는 은행과 거래하고 싶지 않다.

 

 

우리의 요구

- 대구은행은 피해직원 인권보호와 2차 피해 예방을 위해 노력하라!!!

- 대구은행은 전직원이 참석하는 치유적 직장내성희롱예방교육을 실시하라!!!

- 대구은행은 직장내성희롱 실태파악을 위해 실태조사를 실시하라!!!

- 대구은행은 인권센터 구성과 운영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발표하라!!!

 

 

2017810

기자회견 참여자 일동

 

대구경북여성단체연합, 대구여성노동자회, 대구여성의전화, 대구여성장애인연대, 대구여성회, 대구여성인권센터, 대구이주여성인권센터, 북구여성회, 대구여성광장, 주부아카데미협의회, 함께하는주부모임, 포항여성회, 경산여성회, 경주여성노동자회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 건강사회를위한치과의사회, 대구경북민주화교수협의회, 대구녹색소비자연대, 대구여성의전화, 대구여성장애인연대, 대구여성회, 대구참여연대, 대구함께하는교육시민모임, 대구환경운동연합, 대구DPI(장애인연맹), 대구KYC,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대구지부, 우리복지시민연합, 인권실천시민행동, 장애인지역공동체, 전국교수노조대구경북지부, 주거권실현을위한대구연합, 참교육학부모회대구지부, 대구여성인권센터, 정신대할머니와함께하는시민모임, 지방분권운동대구경북본부, 참길회, 평화통일대구시민연대,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대구지회, 한국인권행동

민주노총대구지역본부, 전국여성노동조합 대구경북지부, 민중과함께

노동당대구시당, 대구노동세상, 대구장애인차별철폐연대, 대구경북민권연대, 대구여성노동자회 대구경북진보연대, 대구노동운동역사자료실, 대구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민주노총대구지역본부 민중연합당대구시당, 민중행동,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회대구지부, 인권운동연대, 정의당대구시당 함께하는대구청년회, 땅과자유, 이일재선생추모사업회, 10월문학회

대구지역 인권단체, 인권실천시민행동, 인권운동연대, 대구경북양심수후원회, 한국기독교협의회대구인권위원회NCC, 한국인권행동 (54개 단체)



네이트온 쪽지보내기
  이름 비번 비공개